지역공동체 노력과 달리, 동북아시아에서는 지역공동체에 대한 별다른 노력이 가시화되지 못했다. 물론 동북아시아에서 지역 협력체를 위한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일찍이 1970년에 한국은 아시아 공동시장을 제의했고, 1988년 일본이 아시아 네트워크를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의는 첨예
지역 축제 중 가장 성공한 축제라 평가 받고 있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문화의 상품화의 문제, 지역 축제의 딜레마적 현상, 축제의지역공동체 파급 효과 및 바람직한 축제를 위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의 연구 방법은 현지 방문, 현지인 인터뷰 그리고 논문, 신문기
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1. 기우제의제의적 성격
기우제는 비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올리는 부정기적인 지역단위의 공동체 의이다.
기우제의 목적은 비를 오게 하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물을 기원하는 제사라는 뜻을 “무제” 또는 “수제” “용제” 라고도 한다. 비는 결국 공
도시화나 산업화가 이루어진 사회나 지역공동체인 경우, 공동체의 고유성과 전통성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제의로서의 특징을 갖출 사회적 여건이 사라졌기 때문에 농업이라는 사회적 여건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축제와 구별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제의를 대신할 축제의 또 다른 축은 무엇인가?그
제의가 갖는 근원으로의 회귀를 보여준다. 춤과 가면극, 노래, 경기 등을 수반하여 혼돈을 질서로 바꾸며, 동시에 현실세계가 신화적 세계로 환원됨으로써 혼돈과 대립의 이원적인 세계를 해결해 준다.
둘째, 축제가 하나의 공동사회를 이끌어 가는 사회적 수단으로 활용된다. 전통적인 지역공동체의
서론
Ⅰ. 지역축제의 의의
인간은 축제 속에서 살며 축제를 통해서 역사화 삶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된다. 따라서 지역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해온 지역의 고유문화를 정례적으로 표출하는 행사인 지역축제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그 지역의 역사와 삶의 방식을 접하게 된다.
Ⅰ. 서 론
작금에 한국사회는 국제구제금융의 한파(IMF)와 다원화된 사회문제로 인해 가정과 지역공동사회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절대적·상대적 빈곤도는 높아지고 있다. 인류역사를 통해서 가장 오래된 사회조직체의 하나인 교회는 종교적으로 예배공동체로서 제의적 역할을 행하고 복음
Ⅰ. 민간신앙의 분류
1. 마을공동체 신앙
1) 지역별 명칭
별신굿, 당산(전라남북도, 강원도), 골맥이당(경북), 서낭제·산제당(충남북), 동제, 산신제, 본향당·포제당(제주도)
2) 성격
· 지연중심의 제의 : 부족국가 이래 계속, 일하는 사람이 담당. 협동심, 민중의 축제
· 혈연중심의 제의 : 유교적 제의
제의공동체의 믿음과 확신아래 인간의 잔치가 되는 것이다. 축제의 근원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인간의 나약함을 절대자에게 제를 지냄으로써 의지한 후에, 모인 사람들의 공동체 의식이 바탕이 되어 인간의 찌든 삶이 잔치판으로써 표출되는 것이다. 축제의 테두리 안에서는 제물과 기원이